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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검사

발달검사

1개월부터 6세의 영유아기 자녀를 대상으로 아이의 발달 정도와 부모와의
애착형성을 점검하는
검사입니다. 영유아들은 인지, 언어, 사회 및 정서, 운동과
적응행동의 다섯 가지 요소로 발달 수준과
애착유형 검사를 실시하며
자녀를 둔 보호자의 양육태도와 스트레스 검사가 함께 진행됩니다.


발달검사는 아이의 영역별 발달 정도를 객관적으로 측정이 가능하며,
부모와 아동의 상호작용 유형
진단을 통해 부모가 자녀의 발달을 위한
상호작용 조건을 충분히 제공하는지, 바람직한 상호작용을
위해 어떤 태도를
취할 것인지, 아동이 발달 또는 행동문제의 위험성에 노출되어 있는지 등의
여부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발달검사
진행과정
1. 발달검사
2. 결과 분석과 피드백
3. 상담 계획 수립

검사대상

  • 아이가 전반적으로 잘 자라고 있는지 확인 하고 싶은 경우

  • 아이의 기질과 성격을 파악하고 육아코칭을 받고 싶은 경우

  • 자신의 양육 스타일을 점검하고 싶은 경우

인지기능검사

인지기능검사

평가하는 연령에 따라 유아용, 아동용, 성인용 세 가지 종류가 있으며, 개인에 대한

여러 가지 지적 능력과 잠재력을 살펴볼 수 있는 검사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웩슬러(Wechsler) 지능검사를 이용해

평가가 이루어지며, 지능의 언어적인 측면과 비언어적인 측면
모두를 측정하게 됩니다.

인지기능검사
진행과정
1. 언어성 검사
2. 동작성 검사
3. 결과 분석과 피드백
4. 상담 계획 수립

검사대상

  • 지적능력(IQ)에 대한 평가를 원하는 경우

  • 평소 산만하거나 학습 문제를 보이는 경우

  • 영재 아동을 판별하고 싶은 경우

  • 성격의 특성과 강점, 약점을 파악하고 싶은 경우

언어검사

언어검사

언어적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지 못하는 아동은 짜증을 내거나
떼를 쓰게 되어 부모님의 훈육에
잘 따라오지 못하거나 또래관계에서
교감하고 함께하는 데에 어려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자녀가 발달지연 및 의사소통 기능상의 문제, 발음의 문제, 말더듬과 같은
이상 여부를 보이는 경우
언어검사를 통해 아동의 전반적인 언어의 어휘능력과
이해능력을 파악하여 이에 상응하는 적절한
상담계획을 세울 수 있으며,
일상생활에서 적절한 언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언어검사
진행과정
1. 언어검사
2. 결과 분석과 피드백
3. 상담 계획 수립

검사대상

  • 언어발달이 느린 경우

  • 말을 더듬는 경우

  • 발음이 부정확한 경우

  • 의사소통, 읽기수행이 잘 안 되는 경우

  • 외상으로 언어중추에 손상을 입은 경우

사회성 검사

사회성 검사

사회성이 부족한 아동 및 청소년의 경우 친구를 사귀기 어려워하거나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데에 소극적이고 자신감이 결여된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자녀가 보다 원만하고
만족스러운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을
제공해 문제 해결에
다가설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할 수 있습니다.

사회성 검사
진행과정
1. 사회성 검사
2. 결과 분석과 피드백
3. 상담 계획 수립

검사대상

  • 또래에 비해 친구와 어울리지 못하는 경우

  • 한 친구에게 집착하는 경우

  • 감정표현이 서툴거나 제한적인 경우

  • 충동적이거나 공격적인 행동을 자주 하는 경우

  • 부모가 항상 친구를 만들어줘야 하는 경우

감각통합 검사

감각통합 검사

우리는 다양한 감각(청각, 시각, 촉각, 전정감각 등)을 받아들여 자기 자신과
환경을 이해합니다.
유달리 예민하고 까다로운 아이, 투정이 많은 아이,
자기 조절이 어려운 아이라면
신경계의 감각통합에
문제가 있지 않는지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감각통합 검사
진행과정
1. 감각통합 검사
2. 결과 분석과 피드백
3. 상담 계획 수립

검사대상

  • 활동수준이 지나치게 높거나 낮은 경우

  • 상황에 맞지 않는 언어, 표정, 몸짓을 보이는 경우

  • 주의가 쉽게 산만해지는 경우

  • 언어발달이 지연된 경우

  • 외부로부터의 특정 자극에 과민한
    반응을 보이는 경우

놀이평가

놀이평가

종합심리검사가 어려운 연령대인 영유아를 대상으로 아이가 좋아하는 놀이의 유형,
도구, 공간 등을
관찰하는 평가 방법입니다. 놀이라는 매개를 통하여 아동의 인지,
정서, 사회적인 발달 상태를 이해할 수 있으며,

부모자녀간의 상호작용에서의 강점과 약점을 살펴보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놀이평가
진행과정
1. 놀이평가
2. 결과 분석과 피드백
3. 상담 계획 수립

검사대상

  • 심하게 떼를 쓰거나 반항적인 경우

  • 엄마와 떨어지지 않으려는 경우

  • 학습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경우

  • 인터넷이나 게임을 과다하게 하는 경우

  • 틱 증상이 있는 경우

부모자녀 상호관계평가

부모자녀 상호관계평가

자녀와의 관계에서 심리적 갈등 또는 정서적 어려움을 느낀다면 부모와
자녀가 어떤 상호작용
패턴을 가지고 있는지 점검해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현재 불안정한 애착관계를 보이는 아이더라도
긍정적이고 새로운 상호작용을 경험함으로써
안정적인 정서를 갖고
건강한 관계로 변화할 수 있습니다.

부모자녀 상호관계평가
진행과정
1. 아이 행동 관찰, 부모 면담 및 설문지
2. 심리평가, 가족평가
3. 결과 분석과 피드백

4. 상담 계획 수립

검사대상

  • 아이에게 지나치게 간섭하는 경우

  • 훈육을 전혀 하지 않는 경우

  • 부모가 원하는 것을 강요하는 경우

  • 비일관적인 태도로 양육이 지속되는 경우

  • 가족이 불행하다는 생각이 드는 경우

주의력집중력 검사

주의력집중력 검사

평소 집중하여 공부하거나 업무를 보는 것이 어렵고
과잉행동과 충동성 조절 등이 어려워서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가
의심될 때 시행할 수 있습니다. 소아부터 성인까지
폭넓게 사용하는 검사로
각기 다른 방식으로 5가지 종류의 주의력을 6가지 검사로

다양하게 살펴 보고 적절한 상담 방향을 제시합니다.

주의력집중력 검사
진행과정
1. 종합주의력검사
2. 결과 분석과 피드백
3. 상담 계획 수립

검사대상

  • 쉽게 산만해지고 쉽게 포기하는 경우

  • 별다른 원인 없이도 안절부절 못하는 경우

  • 말을 지나치게 많이 하고 대화 중간에 끼어드는 경우

  • 부주의하며 물건을 잘 잃어버리는 경우

  • 충동적인 결정을 내리는 경우

정서검사

정서검사

내가 어떤 사람인지 궁금하신가요? 사람은 누구나 우울, 불안, 스트레스,
성격 특성, 강박,
남성/여성성 등을 두고 자신에 대한 고민을 합니다.

자신의 성격과 정서에 대해 객관적으로 알아보고, 스스로를 이해하는
폭이 넓어질 때
혼란은 자연스럽게 줄어들게 됩니다.

정서검사
진행과정
1. 정서검사
2. 결과 분석과 피드백
3. 상담 계획 수립

검사대상

  • 자신의 심리적, 정서적 상태를 확인하고 싶은 경우

  • 인터넷, 컴퓨터 게임, 알코올 등에 중독된 경우

  • 우울증, 조울증, 불안장애를 겪는 경우

  • 도둑질이나 거짓말을 하는 경우

  • 아무것도 하지 않으려는 경우

성격유형검사

성격유형검사

사람은 저마다 고유의 성격을 가지고 살아갑니다.
성격은 지속적이고 일관된 행동양식으로 나타나게 되는데

자신의 성격유형을 탐색하는 내적 여정을 통해
무한한 잠재된 능력과 장단점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삶의 방향성을 설정하는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성격유형검사
진행과정
1. 성격유형검사
2. 결과 분석과 피드백
3. 상담 계획 수립

검사대상

  • 자신을 더 잘 이해하고 싶은 경우

  • 부부, 가족 관계에서 원활한 의사소통을 원하는 경우

  • 진로결정을 앞둔 경우

  • 자기주도적인 학습과 삶을 원하는 경우

정신건강검진

정신건강검진

마음의 증상은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는 마음의 감기와도 같은 것입니다.

신체의 아픈 곳을 미리 점검하고 진단하는 신체 검진처럼 마음의 상태를 살피고

관리하기 위한 정신건강 검진도 반드시 필요합니다.

정신건강검진
진행과정
1. 정신건강검진
2. 결과 분석과 피드백
3. 상담 계획 수립

검사대상

  • 내가 어떤 사람인지 알고 싶은 경우

  • 정신건강 문제로 상담이 필요한 상태인지 확인이 필요한 경우

  • 성격, 대인관계 문제 등으로 상담이 필요한 경우

진로적성검사

진로적성검사

자신의 진로를 정하지 못한 채 방황하는 청소년은
우리 주위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가정에서는 부모와 자녀가 원하는 진로가 서로 달라 갈등하기도 합니다.

내가 누구이고, 무엇을 하고 싶은지 분명치 않은 청소년이라면
학습심리전문가의 상담과
분석을 통해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고 진로 결정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진로적성검사
진행과정
1. 진로적성검사
2. 결과 분석과 피드백
3. 진로 및 미래 계획 수립

검사대상

  • 좋아하는 것, 앞으로 하고 싶은 것을 모르는 경우

  • 부모와 진로 문제로 갈등이 있는 경우

  • 적성에 맞는 직무를 탐색하고 싶은 경우

학습평가

학습평가

아동 및 청소년기 자녀의 학습능력에 대한 검사와 관심 분야 등을

파악하는 학습유형검사와 직업 흥미검사가 함께 시행됩니다.

학습과정에서 나타나는 심리적 문제와 성격적 특징을 이해하여
가장 적합한 학습 방법을 제안하며,
개인의 흥미영역과 심리/성격적 요인을 분석해
구체화된 직업탐색 및 진로상담이 이뤄집니다.

학습평가
진행과정
1. 종합학습검사
2. 결과 분석과 피드백
3. 교육 및 진로 계획 수립

검사대상

  • 열심히 해도 성적이 오르지 않는 경우

  • 책상에 앉아 있어도 집중을 못하는 경우

  • 구체적인 목표가 없는 경우

  • 자신의 미래를 고민하는 경우